로블록스, 한국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제작 도구 확대
  •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

IT/바이오

로블록스, 한국 개발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제작 도구 확대

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(Roblox)가 한국 개발자의 제작 접근성을 확대할 새로운 2가지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.

자동 번역 도구

먼저 로블록스는 체험 내 콘텐츠를 위한 새로운 무료 자동 번역 도구를 출시했다. 이제 크리에이터는 한국어로 몰입형 체험을 제작 및 게시하고, 해당 콘텐츠를 로블록스가 현재 지원하는 다른 15개 언어로 자동으로 번역할 수 있다. 따라서 개발자가 번역 과정을 관리할 필요 없이 전 세계 사용자는 자국 언어로 체험을 즐길 수 있다. 로블록스는 7100만명 이상의 일간활성사용자(DAU)를 보유한 글로벌 커뮤니티로, 이러한 자동 번역 도구는 로블록스에서 한국어로 제작되는 체험들이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가능성을 높여준다.

마켓플레이스 아이템 판매 자격 확대

또한 로블록스는 더 많은 사람에게 마켓플레이스 (https://bit.ly/3UmmEVW)에서 3D 아바타 아이템을 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. 마켓플레이스는 사용자가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사용자 제작 복장과 장신구 및 아이템을 찾아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, 크리에이터는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무료 툴킷을 이용해 마켓플레이스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.

과거 마켓플레이스에서 아이템을 출시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수는 UGC 프로그램 회원으로 한정돼 있었다. 하지만 지난해 9월 개최된 로블록스 개발자 컨퍼런스(RDC) 2023 (https://bit.ly/3Q0002X)에서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아바타, 복장 및 기타 아이템에 대한 보다 많은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창작의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.

이에 로블록스는 16일 플랫폼 내 3D 아이템 출시 자격요건에 있어 기존의 신청 기반 프로세스에서 일련의 투명한 자격요건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. 이제 로블록스 상에서 본인 인증 절차 (https://bit.ly/43YpmDU)를 완료하고, 로벅스 프리미엄(Robux Premium) 1000 또는 2200 (https://bit.ly/4426ioD)에 가입돼 있으며, 커뮤니티 규정 (https://bit.ly/4aYldT1)과 마켓플레이스 정책 (https://bit.ly/3xAicK6)을 성실히 준수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마켓플레이스에 아이템을 업로드, 출시 및 판매를 할 수 있다.

새로운 자격요건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마켓플레이스에서 아이템을 출시할 수 있게 됨으로써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의 선택권을 넓혀준다. 뿐만 아니라 로블록스는 마켓플레이스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돼 정책 위반자가 심의를 회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.

엔리코 디안젤로(Enrico D’Angelo) 로블록스 이코노미 부문 부사장은 “창작의 가능성을 확대하는 것은 크리에이터와 사용자 모두에게 윈윈(win-win)이다. 로블록스의 이번 발표는 사용자들이 마켓플레이스를 더욱 다양한 표현을 위한 장으로 만드는 첫걸음”이라며 “아바타용 아이템을 제작하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가 증가하면서 사용자는 가상 세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표현하는 3D 아이템을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것”이라고 말했다.

매일 71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로블록스를 방문해 자신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모든 것을 발견하고 있다. 이는 로블록스의 글로벌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만든 것이다.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는 로블록스 가상경제 (https://bit.ly/4are4KZ)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,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에게 사용자를 서로 연결하는 체험, 아바타, 복장 및 기타 아이템을 제작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.

개인이나 단체가 마켓플레이스에 아이템을 업로드 및 게시하기 위한 요건에 대해서는 여기 (https://bit.ly/4aC7ocU)에서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.

로블록스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로 가득하고 창의성이 보호되는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. 이에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에 더 많은 책임을 부여하는 보호장치를 마련하고 있다. 일례로 로블록스는 최근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지식재산권(IP)을 보호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IP 침해 삭제 요청을 관리하는 ‘권한 관리자(Rights Manager) (https://bit.ly/3W5tkJj)’를 새롭게 출시했다. 이는 단지 첫걸음에 불과하며, 로블록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능을 확대해 크리에이터 커뮤니티가 IP 침해를 모니터링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할 계획이다.

한편 로블록스의 창작 여건 확대와 관련해서는 개발자포럼(DevForum) (https://bit.ly/3TTSEPA)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 또한 프레스킷 링크 (https://bit.ly/4aBW80a)를 통해 마켓플레이스 크리에이터들의 쿼트 및 이미지, 그리고 교육용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. 아울러 로블록스는 엔리코 디안젤로(Enrico D’Angelo) 로블록스 이코노미 부문 부사장의 블로그 포스트 (https://bit.ly/49yS3Zj)를 통해 마켓플레이스 비전에 대해 공유했다. 해당 블로그에서는 로블록스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더욱 발전된 활기찬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기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.

언론연락처: 로블록스 홍보대행 KPR 이정민 02-3406-2250

이 뉴스는 기업·기관·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.
출처 :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(www.newswire.co.kr)





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